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흔들리는 나를 규정짓는 방법
    해외 제휴 마케팅 성장일기 2020. 12. 22. 14:20

    나에게 집은 삶의 터전이다. 예전엔 기본적인 삶을 영위하는 공간이었지만 지금은 일을 하는 공간이며 내 활동의 90% 이상을 집에서 한다. 세계적인 팬데믹으로 많은 사람들의 생활방식이 바뀌어 가는 시점이라 더욱 그렇지만 나는 코로나 이전 세상부터 집에서 활동을 준비했었고 그렇게 하고 있었다.

     

    처음 외부활동을 줄이고 집에서 활동을 하기 시작했을 때 스스로를 컨트롤하지 못해 많은 시간들을 낭비하곤 했다.

    언제든 맘만 먹으면 할 수 있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기에 몸이 피곤하다고 느껴지면 쉬고 일이 하기 싫다고 느껴지면 하지 않고 늦잠 자고 영화 보고 책 읽고... 그저 내가 하고 싶은 대로 규칙이 없이 사는 어지러운 삶이 되어갔다. 

     

    내가 원하는 것은 그런 어질러진 삶이 아니었는데... 하고 깨닫는 순간부터 공간을 분리할 수 없는 상황이니 나 스스로에게 규정시킬 수 있는 것을 적용시켰다.

    그것은 바로 내가 하는 행동에 따른 복장을 입는 것이었다. 결과는 아주 만족할 수준이었다.

    업무를 할 땐 일을 한다는 생각이 드는 옷으로 나를 치장하고 운동을 할 땐 운동복으로 집안일을 할 때 편한 복장으로 잠을 잘 땐 잠옷으로 이렇게 옷으로 나를 규정짓기 시작하면서 나의 생활에는 새로운 규칙이 생겼고 나의 리듬에 맞는 행동 패턴이 나타났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나의 시간대를 찾을 수 있었다.

     

    요즘 코로나가 재유 행하면서 재택근무자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집에서 일을 하다 보면 자칫 하루 종일 일을 하는 환경에 놓이게 되기도 한다. 나도 그랬으니까...

    나는 어떤 날은 하루 16시간 이상 일만 했고 어떤 날은 놀기만 했고 하루의 밸런스를 맞추지 못하고 한쪽으로 치우쳐지는 생활을 했었다. 그것은 스스로 감정을 컨트롤할 능력이 없었고 한 공간에서 활동을 하다 보니 활동을 구분 짓기가 어려웠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옷 갈아입기를 시작한 후로는 정해진 시간대에 일하고 쉬고 운동하고 취미 생활하고 이런 것들이 가능해졌다.

     

    많은 사람들이 학교나 직장에서 정해진 시스템에 맞춰서 움직이기 생활에 익숙하기에 혼자 어떤 일을 시작할 때 이런 기본적인 규칙조차 스스로 규정하기 힘들다. 

    누군가가 정해준 시간에 나를 맞추며 살아왔고 스스로 시간을 정해서 해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요즘은 가족들이 함께 집콕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공간 분리가 어려운 환경에서는 가족들의 생활패턴이 섞여 혼란이 가중된다. 내가 바로 그런 상황을 겪었고 이제 다시 그 상황에서 내 패턴을 다시 찾아가고 있다.

     

    세상의 모든 것은 변한다.

    이렇듯 내가 하고 있는 제휴마케팅의 상황도 그렇다. 눈에 보이는 형태는 없지만 우리가 광고하는 플랫폼도 계속 상황에 맞춰 진화해 가고 소비자의 니즈도 변화하기 때문에 나도 그 변화에 맞춰 나를 함께 성장시켜 나가야 한다.

    살아간다는 것은 그 변화에 맞춰 함께 나아가는 것이지 '이것만 하면 끝이다'이라는 것은 없다.

    그렇기에 일을 한다는 것은 내가 살아있다는 것이고 그 일을 하면서 스스로의 존재를 인식하고 그에 따른 문제를 발견하고 행동을 하고 결과를 받아들이며 성장해가는 과정의 연속이다.

    그렇기에 성공이라는 것은 한 가지로 규정시킬 수 없고 성공의 의미는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나는 나의 과거 행동에 비춰봤을 때 현재 이 일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성공적이라고 판단한다. 예전에 나는 성급한 마음에 새로운 일을 시작하자마자 경제적인 결과만을 만들기 위해 행동했고 원하는 결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빨리 지쳐고 포기해 버렸다. 그리고는 새로운 것을 찾기 위해 시간을 썼고 똑같은 패턴을 반복했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런 맘이 들 때마다 한 발짝 떨어져서 지금의 상황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생각의 방향을 다르게 한다. 지금 내게 온 문제를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 문제를 회피하고 안 되는 이유나 찾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여 앞으로 나아가려는 것이다.

     

    앞으로도 환경은 우리가 겪어보지 못한 상황으로 계속 변화해 갈 것이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며 나아가려는 마음의 자세가 필요하다. 이런 기본 마인드 장착은 흔들리지 않는 자신의 멘털을 지켜주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많은 돈을 버는것은 인생의 목표가 될 수없다. 그 돈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를 목표로 정했을 때 사업을 진행하면서 어려운 문제 앞에서 포기하지 않고 계속 나아갈 수 있는 동기를 준다.

     

    모두가 새로운 변화에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그 변화는 나에게만 온 것이 아니므로 힘들어하거나 좌절하지 않아야 한다. 어려움이 가고 나면 반드시 그에 따른 보상의 시간이 온다.

    단 그 시간을 준비한 사람에게만 ...

Designed by Tistory.